아모레퍼시픽재단

아카이브

  • HOME
  • 아카이브
  • 연구 논문

연구 논문

재단에서 지원한 학술연구의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회과학 > 교육학 > 분야교육 > 특수교육경도 지적장애 여성들은 어떻게 학교에 다녔을까

학술지명
지적장애연구
저자
민기연
연도
2023
발행기관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이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교육 받았던 경도 지적장애 여성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일상생활 경험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경도 지적장애 여학생들의 학교생활과 일상생활 전반에서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대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통합교육 환경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초기 성인기 경도 지적장애 여성 3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고,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도 지적장애를 가진 여성들이 통합교육 환경에서 ‘경도’ ‘지적장애’ ‘여학생’ 으로서 경험한 학교생활은 어떠하였는가? 둘째, 경도 지적장애 여학생들의 학교생활 및 일상생활에서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현실적인 지원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 참여자별로 2회의 공식면담을 진행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텍스트로 변환하여 질적내용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 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 1) 학창시절의 기억, 2) ‘지적장애’ ‘여학생’으로서의 나, 3) ‘청소년’으로서의 나, 4) ‘나’를 위한 지원요구 4개의 핵심주제 아래 8개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분석결과를 통해 경도 지적장애 여학생의 학교생활 및 사회적응의 실제를 확인하였고, 당사자의 지원요구 실현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목록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100, 16층 아모레퍼시픽재단 사무국 © AMOREPACIFI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